LCD와 LED는 뭐가 다른 걸까?
TV, 휴대전화, 태블릿 등 우리 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LCD디스플레이와 LED디스플레이입니다. 그렇다면 이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LCD (Liquid Crystal Display, 액정 표시장치)
LCD는 기본적으로 자체발광하는 장치가 아니다. 간단한 작동 원리를 소개하자면 빛의 삼원색인 RGB(빨강, 초록, 파랑)를 담당하는 컬러필터와 전기를 가해주면 빛을 통과시키는 성질이 변하는 "액정"이라는 물질, 그리고 편광필터를 사용해서 원하는 색의 빛을 원하는 만큼만 통과시키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러한 원리의 한계는 바로 어쩔 수 없이 조금의 빛이 새어 나오는 것이다. 이를 "빛샘 현상"이라고 한다.
깜깜한 곳에서 검은색 화면을 켜놓고 자세히 보면 조금의 빛이 새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현상이 보인다면 LCD디스플레이인 것이다.
LED (Light Emitting Diode, 발광 다이오드)
LED디스플레이는 RGB를 담당하는 하나하나의 LED가 각각 발광하여 화면을 재생한다. LCD디스플레이에 비해 얇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로 스마트폰에 탑재된다. 위에서 말한 빛샘현상은 없지만 "번인 현상"이 발생한다.
오래, 밝게 발광한 소자가 제 성능을 내지 못하게 되면 그 부분이 얼룩처럼 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이 보인다면 LED디스플레이인 것이다. LED디스플레이는 높은 색재현율과 진짜 검은색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고급 기기에 주로 탑재된다. 진짜 LED 디스플레이를 경험하고 싶다면 OLED 혹은 Mini LED라고 표시된 제품을 구매하면 된다.
여담으로 삼성의 QLED 같은 경우에는 LCD와 LED의 혼합 형태로, 완전한 LED디스플레이는 아니다.